청양아,

청양을 부탁해양

 

청양군 관광캐릭터 「청양이」 홍보

2022-2024 ㅣ 운영

청양아,

청양을 부탁해양

 

청양군 관광캐릭터 「청양이」 홍보

2022-2024  ㅣ  운영

2023년의 어느 날, 한국관광공사로부터 전화 한통을 받게 됩니다.

"80여명의 주한미군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팸투어를 진행하고자 하는데, 청양에 가면 로컬몬스터에서 가이드해줄 수 있겠나요?"

로컬몬스터는 정말 다양한 유형의 관광객을 호스트해왔지만, 외국인을 초청한 것은 처음이었습니다. 무려 80명의 미국인이 온다고요? 걱정 반, 설렘 반으로 준비했던 2023년의 로컬 팸투어를 소개합니다.

청양은 인구 3만의 작은 농촌지역이지만, 그 브랜드까지 작을 필요는 없죠!
잘 키운 캐릭터 하나가 우리 지역의 인지도를 높이고, 마침내 로컬 관광을 활성화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로컬몬스터는 청양군 관광캐릭터 「청양이」에게 성격을 입히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일을 해왔습니다.
2022년부터 이어져 온 행정과 민간의 노력들, 함께 구경하실래요?

1 / 6

지금은 청양이 시대

일반적으로 지자체의 마스코트는 그 지역의 특산물이나 역사 · 문화자원을 바탕으로 개발되는 경우가 많죠. 청양군도 마찬가지였어요. 고추와 구기자로 유명한 지역 답게, 「고추도령」과 「구기낭자」라는 농산물 캐릭터가 오랫동안 지역의 마스코트로 크게 활약해왔어요.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농산물 캐릭터가 설득력을 잃기 시작했어요. 더군다나 젠더 감수성이 부족한 캐릭터는 오히려 지역의 이미지를 실추시키기도 하죠. 「청양이」는 새롭게 개발된 지역의 대표 캐릭터에요. 청양고추를 먹고 살며, 여행을 정말 좋아하는 귀여운 양 캐릭터죠. 관광캐릭터로 개발되었지만, 사실상 청양군을 대표하는 공식 마스코트의 위상으로 떠올랐어요. 굳이 부연 설명을 하지 않아도, 청색(靑色) 양(羊)이라는 매우 직관적인 모습과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청양이 캐릭터 자체는 로컬몬스터에서 개발한 건 아닙니다. 우리는 행정과 협력하여 청양이에게 성격을 입히고, 청양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는 일에 참여했어요.

2 / 6

양의 탈을 쓴 MZ세대

청양이가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는 캐릭터가 되기 위해서는 인간적인 매력이 느껴져야 했어요. 학창시절에도 엄근진(엄격/근엄/진지)한 엄친아들은 친구가 별로 없었잖아요. 적절히 게으르고, 탐욕스럽고, 가벼운 캐릭터가 사람들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했죠. 우리는 청양이를 「양의 탈을 쓴 MZ세대」로 정의하고, 콘텐츠의 주요 타겟을 20-30대 젊은 층으로 설정했어요. 

청양이는 출근하기는 싫지만 월급날은 손꼽아 기다리는 전형적인(?) MZ세대 직장인의 모습으로 가장 많이 표현되고 있어요. 춤과 노래에 큰 재능은 없지만 연예인을 지망하는 순수한 모습도 보여주죠. 지역을 대표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에 적정 선을 지켜야 한다는 아쉬움(?)이 있지만, B급 감성을 최대한 살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언젠가는 잔망루피, 펭수 같은 인기있는 캐릭터로 성장하길 기대하며, 오늘도 열심히 청양이의 콘텐츠를 기획하고 있답니다.

3 / 6

청양군은 몰라도 청양이는 알아요

청양이 인스타그램은 7천 명이 팔로우하고 있고, 이제는 전국적인 지역 캐릭터로 인정 받기 시작했어요. 지난해에는 「서울국제관광전」의 특별행사인 「쇼미더마스코트」에 공식 초청 받아 「우수 캐릭터상」을 수상했어요. 쿠마몬(일본 구마모토현), 하모(진주시), 울산큰애기(울산광역시)와 어깨를 나란히 하며 대표적인 로컬 캐릭터로 인지도를 올렸죠. 외부 기관에서도 청양이를 활용한 굿즈를 자체 개발해 판매하는 사례가 생기는 등, 청양은 몰라도 청양이는 전국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게 실감이 나더라고요. 앞으로도 로컬몬스터는 청양이를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우리 지역을 홍보하는 일에 열정을 쏟을 거에요.

사진 출처 ⓒ 더경남뉴스

4 / 6

서울에서 부산까지

지난 2년 간, 청양이 민 · 관 홍보팀은 청양이를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는 행사에 적극적으로 찾아다녔어요. 내나라여행박람회, 국제관광박람회, 보령머드해양박람회 등 서울에서 부산까지 열심히 뛰었죠. 청양이의 엉뚱한 매력을 대한민국 방방곡곡에 알리고 싶었어요. 많은 사람들이 청양군을 처음 들어보았지만, 청양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고 이야기해주었어요.

외지에서 만난 사람들이 인스타그램 팔로우가 되고, 그 계기로 청양을 찾아왔다는 피드를 볼 때마다 로컬몬스터도 함께 기뻤어요. 우리의 노력이 빛을 발하는 순간이니까요.

5 / 6

굿즈로 만나는 청양이

행정과 민간에서는 함께 다양한 청양이 굿즈를 개발하고 있어요. 

6 / 6

콘텐츠

소비자들은 이플아토의 정직한 노력을 조금씩 인정하기 시작했어요. 자극적인 마케팅은 지양하고, 가치를 전달하는 데 최선을 다했거든요. 그 결과, 여성가족부 표창(우수 예비사회적기업), 한국관광공사 사장 표창, 국회의원 표창 등 멋진 상을 수상했고, 창업 경진대회에서 2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도 얻었어요.이플아토는 앞으로도 날개 달린 듯 더 멋지게 날아오를 거라고 확신해요.

피부 고민으로 힘든 분들, 이플아토 제품을 만나보세요. 아직 제품 라인이 부족하다고요? 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니 기다려보죠. 이플아토의 멋진 앞날을 응원합니다.

청양이 X 쉬케치 콜라보레이션 영상 🎥

청양군 겨울 관광홍보영상 <청양 파뤼 소녀> 🎥


상호 (주) 로컬몬스터

대표 이재영

주소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중앙로5길 20, 2층

연락처 010-6404-5098

대표메일 jaeyeong@localmonster.kr

사업자등록번호 483-87-02771

통신판매신고번호 2022-충남청양-0012

충청남도형 예비사회적기업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소현 (sopark@localmonster.kr)


ⓒ LOCALMONSTER INC. ALL RIGHTS RESERVED

상호 (주) 로컬몬스터  ㅣ  대표 이재영  ㅣ  주소 충청남도 청양군 청양읍 중앙로5길 20, 2층  ㅣ  연락처 010-6404-5098  ㅣ  대표메일 jaeyeong@localmonster.kr

사업자등록번호 483-87-02771  l  통신판매신고번호 2022-충남청양-0012  ㅣ  충청남도형 예비사회적기업  ㅣ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박소현 (sopark@localmonster.kr)


COPYRIGHT ⓒ LOCALMONSTER INC. ALL RIGHTS RESERVED